반응형

2022/07/14 10

경북도, 유통 식품 곰팡이독소로 부터 안전- 최근 3년간 식품 978건에 대한 검사 -- 곰팡이독소는 호흡곤란․급성위장염․뇌 및 중추신경계 장애 유발

경상북도는 2020년부터 올해 6월까지 지역에서 유통되는 가공식품 및 농축수산물 978건을 대상으로 곰팡이독소 3종을 모니터링 한 결과 모두 안전하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식약처와 공동으로 식품에 비의도적으로 혼입될 수 있는 곰팡이독소* 오염수준의 지속적 관찰을 위해 장류, 조미식품, 유가공품, 면류, 영아용 조제식 등 가공식품과 쌀, 귀리, 달걀, 멸치 등 농·축·수산물 978건을 분석했다. *데옥시니발레놀, 파튤린, 아플라톡신 M1 이를 분석한 결과 데옥시니발레놀, 파튤린은 모두 검출되지 않았으며, 우유 1건에서 아플라톡신 M1이 미량 검출됐으나 허용기준 이하로 안전했다. 곰팡이독소는 곰팡이의 생육 과정 중 생성되는 물질로 주로 식품 원료의 재배, 생산, 유통, 저장과정에서 오염돼 가공식품까지 이행된다..

경상북도 2022.07.14

경북농기원, 참외 병해충 AI 신속 진단기술 개발 나서- 지능형 스마트팜 참외 데이터사업에 선정 -- 국비 13.8억원(총사업비 14억 8694만 원) 확보 -- 참외 병해충 탐색․예찰 시스템 등 AI 기술 개..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참외 병해충 신속 진단기술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디지털 뉴딜사업인‘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과제–지능형 스마트팜 참외 데이터’사업에 선정돼 국비 13.8억원(총사업비 14억 8694만 원)을 확보했다. 이번 인공지능을 활용한 참외 병해충 진단기술 개발은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 IT․클라우드 전문기업인 유비엔, 성주 소재 참외 육종회사인 춘종묘, 경상대학교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술 개발에 나선다. 이 사업은 농가에서 휴대폰으로 촬영해 참외 생육과 병해충 발생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영상 기반의 인공지능 진단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참외 재배농가에서 신속하게 병해충 방제를 할 수 있도..

경상북도 2022.07.14

제12대 농수위, 첫날부터 농어업인 대변자 역할 톡톡해내- 소관 부서 주요업무보고에서 농어업 현실을 고민하며 대안 마련 모색

경상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위원장 남영숙)는 7월 11일 ~ 12일 제332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농수산위원회 개최로 제12대 농수산위원회 첫 활동을 시작했다. 이틀에 걸쳐 소관부서와 출자출연기관의 업무보고를 받고 도의 주요 추진사업을 점검했다. 지난 8일 제2차 본회의에서 구성된 농수산위원회 위원 11명*은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출신, 축산기업인 출신, 시‧군의원 출신, 도‧시군 공무원 출신이 고루 분포되어 있어 농어업인과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위원으로 앞으로 왕성한 활동이 기대된다. * 위원장 : 남영숙(상주), 부위원장 : 이철식(경산), 위원 : 노성환(고령), 박창욱(봉화), 박홍열(영양), 서석영(포항), 이충원(의성), 최덕규(경주), 신효광(청송), 정근수(구미), 황재철(영덕) ..

경상북도 2022.07.14

경북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개채용 응시율 81%- 1,540명 중 1,240명 응시, 특수교육실무사 79%, 조리원 82%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9일 경산여자중고등학교와 장산중학교에서 치러진 제1회 교육공무직원 채용 필기시험에 지원한 응시대상자 1,540명 가운데 1,240명이 응시해 81%의 응시율을 보였다고 13일 밝혔다. 직종별 응시율은 50명 선발에 961명이 지원한 특수교육실무사는 최종 763명이 응시해 79%의 응시율을, 362명 선발에 579명이 지원한 조리원은 477명이 응시해 최종 82%의 응시율을 기록했다. 이번 필기시험 합격자는 7월 19일 응시지역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7월 27일 2차 면접시험을 거쳐 8월 2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상국 학교지원과장은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치러질 2차 면접시험도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울여 안전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경상북도 2022.07.14

더 넓은 세상으로 비상하는 경북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발대식- 경북직업계고 글로벌 인재 양성 주도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3일(수)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2022년 경북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드림메이크존에서‘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 대상자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발대식에는 △국제통용자격과정 호주사업단 △경주여자정보고/경주디자인고 사업단 △신라공업고 사업단 △경북기계금속고 사업단 △경주정보고 사업단 △아진산업㈜ 미국 사업단 학생, 학부모, 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여했다. 발대식은 사전 축하 영상 송출을 시작으로 기업체 소개, 글로벌 현장학습의 장점 안내 등 화상 참여와 현장 참여를 동시에 진행한 블랜디드(온오프라인 혼합) 방식으로 진행해 현장의 생생함을 그대로 전달했다. 또한 △호주 빅토리아 주정부 국제교육 글로벌 선임국장 킴 클리어리(Kim Cleary) △호주 국립 ..

경상북도 2022.07.14

경상북도 인사이동 조서 7월 15일자

인사이동조서 ◆ 승진 및 전보: 11명 ▷청년정책관 장미정(행정4급) ▷안전정책과장 윤병기(행정4급) ▷바이오생명산업과장 정광호(기술4급) ▷자치행정과장 한영희(행정4급) ▷장애인복지과장 김미경(행정4급) ▷행정안전부 파견 윤성용(행정4급) ▷토지정보과장 서보영(기술4급) ▷에너지산업과장 류시갑(기술4급) ▷농업기술원 농업환경연구과장 박석희(농업연구관)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연구부장 이화성(환경연구관) ▷경북도립대 행정사무국장 직무대리 신재일(행정4급) ◆ 전출입, 파견 등 : 5명 ▷경상북도의회 남기호(행정4급) ▷미래전략기획단장 안성렬(행정4급) ▷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장 류정기(농업연구관) ▷농촌진흥청 원종건(농업연구관) ▷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장 안상영(환경연구관) ◆ 퇴직준비교육: 3명 ▷장애인복지..

경상북도 2022.07.14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본격적인 의정활동 돌입- 민생경제 안정, 일자리 창출, 도민 편익 증진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 - - 도 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첫 업무보고 받아 -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이춘우)는 제332회 임시회 기간인 7월 11일과 12일 양일간 소관 실국에 대해 제12대 의회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 강만수 부위원장(성주)은 ‘진정한 자치경찰제 시행을 위해서는 정부의 의지가 중요하며, 정부를 설득하기 위해 자치경찰협의회 차원에서 통일된 지방의 목소리를 전달하라’고 주문했다. 김대진(안동) 의원은 ‘헴프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 관련해서, 특구에 들어온 기업들이 기술을 개발하고 상업화에 성공한 후에 다른 지역으로 가지않고, 계속 해당 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수익 창출 모델을 개발하여 지역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김진엽(포항) 의원은 ‘빅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고, 메타버스 수도 경북을 구현한다고 해도 디지털 약자에게는 빛 좋은 ..

경상북도 2022.07.14

경북도의회 제12대 교육위원회, 첫 주요업무 보고 시작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윤승오)는 12일 제332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2차 교육위원회를 개최하고, 경북교육청과 직속기관의 주요업무 보고를 받으며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주요업무 보고에서는 소속기관의 업무현황과 당면 현안사항을 파악하고 심도 있는 질의와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윤종호(구미) 부위원장은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가 농어촌 지역 작은 학교를 살리는데 일정 부분 기여하고 있지만, 농촌 지역이 급격하게 도시화 되는 경우 작은 학교의 학생수가 급증하여 학생 수용 범위를 초과하는 과밀학급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도시화가 진행되는 지역의 경우 통학구역 지정·운영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권광택(안동) 위원은 대안학교 운영과 관련하여 특수한 교육과정운영및 학생들의 맞춤형..

경상북도 2022.07.14

장학사업 내실화 추진 시장학회, 임시이사회 개최

장학사업 내실화 추진 시장학회, 임시이사회 개최 재단법인 영천시장학회(이사장 최기문)는 7월 8일 영천시립도서관 강당에서 장학회 이.감사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제1차 임시이사회를 개최하여 장학회 일반현황, 2022년 장학금 지급현황 등을 보고 받고, 장학사업 발전방안 수립 연구용역의 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장학회 설립 20주년을 맞아 기존 장학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장학사업 발전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하기로 의결했으며 용역은 이달 착수에 들어가 9월 말 최종 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최기문 이사장은 “올해는 장학회 설립 20주년이 되는 해로 이번 기회를 영천시장학회의 제2의 도약의 장으로 삼아 영천의 미래를 이끌어 갈 우수 인재 양성에 ..

영 천 시 2022.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