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지방시대! 지방 외교로 스리랑카 국가변혁 이끈다- 스리랑카 정부 새마을 전담부서 설치, 새마을운동 벤치마킹 -- 대한민국 일타강사 이철우 지사! 새마을 통한 대한민국 경제발전 세일즈 --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3. 5. 27. 08:30
반응형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5~26일 양일간 스리랑카를 공식 방문해 새마을운동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스리랑카 국가 변혁을 위해 새마을운동 등 다양한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국가부도로 인해 심각한 경제난의 돌파구로 새마을운동을 배우고자 하는 스리랑카 정부는 행정안전부 내 새마을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새마을운동을 벤치마킹해 새마을, 새로운 국가!”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스리랑카 새마을 어린이 합창단

디네시 구나와르데나 스리랑카 국무총리는 한국의 경제발전 과정을 잘 알고 있고, 새마을운동이 사바라가무와주 작은 농촌마을에서 버섯재배로 이미 소득증대에 기여한 바를 직접 체험했다. 경상북도의 경험이 잘 전수될 수 있도록 새마을운동을 배우려한다고 언급했다.

 

한국은 스리랑카 청년들이 취업을 위해 가장 선호하는 국가 중 하나며 많은 스리랑카 청년들이 한국 산업현장에 일하면서 양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새마을운동뿐만 아니라 K-pop, K-food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교류협력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5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스리랑카 중앙정부 차관, 차관보, 실국장, 전국 군수 등 고위직 100여명을 대상으로 새마을운동을 통한 스리랑카 대변혁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펼쳤다.

 

스리랑카 국회의장 면담 모습

 

이 지사는 원조를 받다가 원조를 주는 유일한 나라인 한국의 눈부신 경제성장의 중심에 새마을운동이 있었음을 소개하고, 한국에서 펼쳤던 국가변혁 사업과 더불어 새마을 세계화 사업성과 및 향후 경북도와 스리랑카의 협력 증진 방향에 대해 강연했다.

 

아울러, 경북도가 지방시대를 준비하면서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역설하고, 경상북도가 추진한 새마을 시범마을 사업을 통해 마을 단위, 주 단위로 이뤄지던 새마을운동이 스리랑카 국가차원으로 확대된 것에 대해 우리는 조력자일 뿐이다. 스리랑카만의 새마을운동을 펼쳐 켈라니 강의 기적을 이루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철우 지사는 우수한 스리랑카 학생들이 한국에서 공부하고 일자리를 구하며 부모형제도 한국에 와서 일하며 지낼 수 있다는 점을 소개하고, 지역 대학 및 노동력 확보를 위한 대한민국과 경북도의 세일즈에도 박차를 가했다.

 

26일에는 이 지사와 경북도 방문단이 새마을운동 시범마을인 왈폴라 마을을 방문해 주민 150여명의 환영을 받으며 새마을교실 증축 준공식, 새마을 케골버섯 재배 현장을 찾아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북도는 2011년부터 새마을운동 전수 요청을 받았으며, 2014년 스리랑카 대통령 특사의 2차 요청을 받고 본격적인 새마을사업을 시작했다.

 

사업초기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꾸준한 사업시행으로 새마을 케골버섯이라는 자체 버섯브랜드를 개발했고, 시범마을 조성 후 주민소득이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자립역량강화에 큰 도움을 주며 지역 주민들의 삶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것은 현지 언론에도 잘 알려져 있다.

 

한편, 현장에 함께 한 타카라 발라수리아 스리랑카 외교부 정무장관은 사바라가무와주 4개 시범마을에서 소득증대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들의 월평균 소득이 6LKR에서 2LKR로 증가됐다며 새마을운동의 고무적인 성과를 언급하고, “새마을운동을 통해 스리랑카 전역이 잘 살고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해 나갈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며 마을주민들과 함께 새마을운동을 전수해 준 경북도에 특별한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스리랑카 내 새마을운동의 전국적 확산은 사바라가무와주의 적극적인 지원과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큰 성과를 달성했기에 가능했다. 앞으로도 자부심을 갖고 스리랑카의 새로운 모습과 발전을 기대하며 힘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