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농작물 현장애로 병해충, 한눈에 알기 쉽게 책자 발간- 지난해 작물 병해충 민원진단 사례 발간, 진단방법과 대응책 제시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3. 3. 2. 17:00
반응형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병해충 등 농업현장 주요 문제점들을 직접 진단한 사례를 모은 농업현장 문제해결! 2022 농작물 병해충 민원 진단 사례책자 1000부를 제작해 28일 도내 시군농업기술센터와 관계기관, 농업인들에게 배포했다고 밝혔다.

 

기술원은 지난해 도내 농업인들로부터 농업현장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농작물 병해충 진단 의뢰 민원 171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8월에 41건으로 진단의뢰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718, 617건 순이었다.

 

 

병해충 의심시료 분석결과 곰팡이에 의한 병 51, 바이러스 피해 83, 세균병 13, 해충 11, 생리장해 등 13건이 있었으며, 최근에는 바이러스에 의한 농작물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위에서 분석한 주요 사례 51건을 엄선해 농업인들과 관계자가 알기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진단방법과 대응책을 제시했다.

 

오이, 토마토, 벼 등 소득작물의 병해충 진단 사례는 농업인과 농촌지도기관의 교육 및 기술지도에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영숙 경북도농업기술원장은 기후변화와 스마트팜 등 다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발맞춰 농업대전환 사업과 연계하고, 신속한 병해충 정밀진단 지원으로 현장의 문제점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