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출자출연기관 방만․부실경영 질타­ 경북테크노파크, 영남대만 배불리는 부지임대차 계약 질타 -- 경북통상, 재도약을 위한 공공지분 확대 등 정책대안 제시

영천시민신문기자 2021. 11. 13. 08:30
반응형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배진석)1111일 경북통상, 경북테크노파크에 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3일째 이어진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기획경제위원들은 기관별 운영방향과 주요업무 추진성과에 대해 중점적으로 질의하면서, 지역 농림수산물 수출 다변화, 경북도의 당면한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 방안 등 지역 현안해결에 기관의 역량을 모아줄 것을 주문했다.

 

경북통상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상헌(포항) 의원은 오프라인 판매 방식에서 온라인 판매로 전환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고, 품목도 다각화 하여 농어업인들의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기업이 되라.”고 당부했다.

 

이종열(영양) 의원은 코로나, 환율, 선적 문제 등 어려운 여건속에서 600억 매출 달성은 중요한 성과이다.”라고 치하하고, “경북통상은 경북도 등이 출자한 기업으로서 사명감을 재인식하고,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라.”고 주문했다.

 

이춘우(영천) 의원은 경북통상은 농어업인의 판로에 도움을 주는 기업인만큼 경북도나 23개 시군에서 지분을 추가 확보하여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농어업인의 매출처 확대를 위해 신선물류 비중을 높이는 방안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박영서(문경) 의원은 경북통상은 기업인데 아직 기업신용평가와 주식가치평가를 받지 않아 신용융자 이율에서 불이익을 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최근 몇 년간 이익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신용평가와 주식가치평가 등을 받아 신용융자 이율에 있어 불이익을 보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이선희(비례) 의원은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해외에서 K-열풍이 불고있는 만큼, 경북통상에서도 이를 응용한 다양한 상품 개발, 수요처 확보 등을 통해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업이 되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경북테크노파크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상헌(포항) 의원은 경북테크노파크는 그동안 국도비 지원을 받아 다량의 실험 장비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장비활용율은 60%가 되지 않고, 한번도 활용되지 않은 장비도 41%나 된다.”고 지적하면서, ”기업지원을 위해 있는 연구기관으로서 활용율이 떨어지는 장비는 과감히 매각 또는 이전하고, 새로운 수요에 맞춘 장비를 도입해서 지역 기업에 도움이 되는 명실상부한 지역 최고의 연구기관이 되라.“고 당부했다.

 

이춘우(영천) 의원은 테크노파크는 기업지원이 주목적인 기관이므로 경북도나 시군이 위탁하는 사무라 하더라도, 기업지원과 관계가 없다면 그러한 사무는 수탁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였고,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하는 기업을 제대로 육성해서, 테크노파크에 입주하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고, 유망기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도민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기관이 되라.”고 주문했다.

 

이종열(영양) 의원은 최근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상사업비도 교부받는 등, 새로운 원장 취임 후 변화하는 모습이 보인다.”고 격려하였고, “김천 혁신도시내 특수목적용 드론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역외 5개 기업을 유치했는데, 실제 착공이 된 곳도 있는 반면, 아직 MOU만 체결한 체 답보상태인 기업도 있다면서, 테크노파크에서 계속적으로 기업과 접촉해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라.”고 주문했고, “테크노파크가 설치한 각종 센터가 과다하여 제대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지 세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박영서(문경) 의원은 도내에 중소기업은 5,000개가 넘지만, 중견기업은 거의 없다면서, 기업지원기관인 테크노파크가 중소기업을 육성해 중견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하였고, “그 방법으로 국비없이 도비와 시군비만으로 펀드를 조성하여 지역 내 유망기업 발굴, 기술이전 등 기업 지원, 수요처 확보 등의 전 주기적 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박채아(비례) 의원은 테크노파크 정관에 따라 비상근 감사 임명시 법률, 회계분야 전문성을 갖춘 적임자를 위촉할 것을 지적했는데, 의회의 지적사항을 무시하고 그대로 연임시킨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질타하였고, “기부금 등이 기본재산임에도 임의로 처분하였다가, 다시 보통재산으로 반환금을 편성하여 처리한 것은 경영상의 심각한 문제이다.”라고 질타하였다.

 

김득환(구미) 의원은 열악한 환경 하에 최일선에서 기업과 소통하며 기업 육성에 매진하고 있는 원장 이하 임직원 들의 노고를 격려한다.”면서, “경북지역은 수도권 및 충청권에 비해 연구부분 및 기술부분이 부족하다보니, 기업과 인력이 역외로 나가고 있는 상황인데, 경북이 먹거리 발굴에 있어 테크노파크가 매우 큰 역할을 해왔던 만큼 앞으로도 계속 중추적인 역할을 하라.”고 당부했다.

이칠구(포항) 의원은 요즘 화두는 공정인 만큼, 정규직 채용이나 비정규직의 전환에 있어 절차를 철저하게 지켜라.”고 당부했고, “경북테크노파크와 포항테크노파크간 서로 소통하여 지역 유망사업을 발굴하고 기업을 육성하라.”고 주문했다. , “포항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는 향후 폐자원을 활용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경북테크노파크에서도 센터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방유봉(울진) 의원은 테크노파크는 도 종합감사에서 8건이 넘는 사항에 대해 지적을 받았다.”면서, “이는 지역 최대 공공기관이긴 하나, 아직도 행정이 그 규모나 명성을 못 따라가고 있다는 반증이니, 원장이 리더십을 발휘해 무사 안일한 업무방식을 개선하라.”고 질타했다.

 

이선희(비례) 의원은 “3년간 기업 지원실적을 보면 평균 건수가 2,000건 정도로, 중소기업이 5,000여개인데 비하면 산술적으로 40%의 기업이 지원을 받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기업이 중복적으로 지원을 받기 때문에 생긴 착시현상이다.”라고 지적하면서, “기업지원 사업을 아는 기업만 혜택을 보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으니, 보다 많은 기업들이 지원사업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형평성 있는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홍보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 달라.”고 주문했다. , “신생기업을 발굴하고 유망기업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배진석(경주) 기획경제위원장은 테크노파크와 영남대와의 부지임대차 계약은 임차인인 테크노파크가 제세공과금을 부담하는 등 부당한 측면이 있는 계약이니 법률적 검토를 받아보라.”고 당부했다.

 

, “산업기술단지 지원에 관한 특례법 사립대학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테크노파크같은 연구기관을 보호하기 위한 법인데, 법의 테두리 안에서 보호받지 못하고, 스스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테크노파크가 안타깝게 보인다.”고 질타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