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서문지역아동센터 역할 소개

영천시민신문기자 2016. 7. 1. 20:30
반응형


                아동·청소년 강점 살린다… 미래진로 꿈 실현
                           서문지역아동센터 역할 소개



영천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회복지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 이용시설들이 있다. 이 가운데 서문지역아동복지센터(센터장 김말선)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안정적으로 배우고, 일하고,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곳이다.


2009년 5월 설립된 서문지역아동센터는 아동들의 변화 가능성과 강점을 신뢰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전문적인 상담서비스, 아동복지서비스의 연구과 개발, 통합적인 복지, 아동·청소년의 학습능력 향상을 통해 미래진로의 꿈을 실현하는데 비전을 두고 있다.
이렇듯 지역아동들을 위한 서비스와 꿈 실현에 발판을 마련하는 서문지역아동센터는 5가지의 주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첫 번째로는 보호프로그램으로 이용 아동에 대한 심신의 건강을 도모하고 아동 스스로 자신을 소중히 여길 수 있으며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스스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두 번째로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아동의 욕구와 개별수준에 맞는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학교생활의 학습부진을 해결하고 동아리활동은 통한 참여와 자기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세 번째로는 정서지원 프로그램으로 아동과 보호자의 개별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과 가족에 대한 심리 정서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네 번째로는 문화프로그램으로 이용 아동에 대한 정기적인 문화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문화적 결손을 예방하고 아동의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연계 프로그램으로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아동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자원으로 역할 수행하기 위해 전문기관과 연계하는 것이다.


김말선 센터장은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부모와 함께 주변 지역사회 모두가 관심과 노력으로 울타리가 되어 넓은 세상으로 함께 가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며 “지역사회와 함께 관심을 기울여주고 아이들 손을 잡고 함께 올바른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서문지역아동센터가 작은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위 기사는 시민편집자문위원회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취재·보도 요청에 의해 보도합니다.   


 

반응형